Experiences/Amazon Web Service

Amazon Web Service로 클라우드 서버 구축하기 - 1

프로그래머 2015. 4. 21. 22:03

참 재미있는 시대인 것 같다. 아마존 웹 서비스(AWS)를 통해 우린 쉽게 클라우드 서버를 만들고 운영할 수 있게 되었다.

여기서 간단하게 Node.js 더미 서버를 올리는 과정을 기록하려고 한다.


우선 AWS 프리티어에 가입하여 계정이 존재한다고 가정한 후에 시작하려고 한다. 

만약 가입되어있지 않다면, 블로그나 구글 검색을 통해서 가입을 한 후에 같이 시작하면 좋을 것 같다.


1. 먼저 AWS 로그인 하면 아래와 같은 대쉬보드에 접속이 된다.


2. 처음 가입한 사람은 아래와 같은 화면은 아닐 것이다. 가운데 Launch Instance가 있을 것인데, 그 버튼을 누르자.


3. 그러면 아래화면이 나타난다. 서버 선택 화면인데, 프리티어(1년무료 서비스) 제공자는 Free tier only 체크 박스를 체크하면 그에 관련된 서버만 나타난다.


4. 여기서는 많이 사용하는 우분투를 선택하여 설치할 계획이다. 우분투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서버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고 서버의 크기를 정할 수 있다.


5. 내가 두 번째 서버를 생성하는 것이라서 조금 화면이 다를 수 있지만 Launch 버튼을 누르면 서버가 만들어진다.


6.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여긴 중요하다! AWS는 비밀번호를 통한 인증이 아닌 Key를 통한 인증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 Key파일을 잘 보관해야한다.



7. Launch Instances를 누르면 키가 적당한 장소에 다운로드가 되고 아래와 같이 서버가 생성된 것을 볼 수 있다.


8. View Instances를 통해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서버가 세팅되고 있을 것이다. 가상컴퓨터에 리눅스가 깔리고 있다고 보면 된다. (약간 기다려야한다.)


9. 조금 기다린 후 마우스 오른쪽버튼을 통해서 Connect를 해주면 서버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10. 아래 화면이 나타는데, 리눅스 계열은 그대로 따라하면 되고, 윈도우 계열은 Putty와 같은 Shell 프로그램을 통해서 접근할 수 있다.


11. 아래와 같이 설정하고 접속을 시도하면 그림과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면 성공한 것이다.


서버가 생성되었다. 쉽고 간단하게 클라우드에 리눅스 서버가 생긴 것이다. 

2번째로는 이 리눅스에 Node.js와 Express를 깔고 간단한 더미 서버를 띄운다.

그리고 더 나아가 Maria DB(MySQL opensource) 그리고 MongoDB를 깔아 볼 예정이다. : )

여기까지 읽어주시고 따라해주신분들께 감사드리며 1편을 마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