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periences/Java

1. Java SE, Java ME, Java EE ?

프로그래머 2014. 6. 9. 11:18

Java SE, Java ME, Java EE

 

1. Java SE (Java Standard Edition)

자바 표준 에디션은 가장 기본이 되는 에디션입니다. 또한, 흔히 자바 언어라고 하는 대부분의 패키지가 포함된 에디션이죠.

주요 패키지로는 java.lang.*, java.io.*, java.util.*, java.awt.*, javax.rmi.*, javax.net.* 등이 있지요.

 

2. Java ME (Java Micro Edition)

자바 마이크로 에디션은 현재는 거의 사장된 에디션입니다. 당초 모바일 기기(피쳐폰, PDA폰) 등에서 사용되는 자바 기술에 대한 API가 포함된 에디션이였죠. 한 때는, 우리가 피쳐폰으로 Nat*와 같은 인터넷 서핑을 할 때, 모바일에서 보여지는 자바 기술들에 효과적이였습니다.

현재는, 스마트 폰이 대중화되고, 각 스마트 폰들이 자체적인 OS를 가지고 있다보니, 자체 API(안드로이드 SDK, iOS SDK)를 사용하게되어, 잘 쓰이지는 않습니다.

 

3. Java EE (Java Enterprise Edition)

자바 기업형 에디션은 현업에서 사용되는 API들이 집약된 에디션입니다.

자바로 구현되는 웹프로그래밍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JSP, Servlet을 비롯하여, 데이터베이스에 연동하는 JDBC, 그 외에도 JNDI, JTA, EJB 등의 많은 기술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Java SE와 Java EE가 툴은 동일한 툴을 사용하되, Java EE는 Java SE의 API에 추가로 Java EE API를 import하여야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실행해도 같고, 아이콘도 같다는 것은 맞는 말입니다. Java SE나 Java EE나 모두 bin 디렉토리 안의 같은java.exe, javac.exe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차이점은 앞서 설명드린 API (lib 디렉토리에 포함되어 있는 JAR파일들)의 차이입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인



'Experiences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4. Android SDK 설치  (0) 2014.06.09
3. Eclipse의 설치  (0) 2014.06.09
2. JVM, JRE, JDK의 차이  (0) 2014.06.09